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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 서울 편입 국민의힘 당론 추진 매립장 항만 주고 특별시 받고 빅딜론 공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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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 서울 편입 국민의힘 당론 추진 매립장 항만 주고 특별시 받고 빅딜론 공론화 

오늘 부동산 뉴스에서 주목받는 소식이 있습니다. 그것은 김포의 서울 편입에 관한 내용입니다. 김포는 지하철 및 대중교통 문제로 자주 언급되었던 지역으로, 어떤 면에서는 친근하게 느껴질 수 있는 곳입니다.


김포에 거주하거나 부동산을 소유하고 계신 분들은 아마도 이 소식에 놀라고, 기대감을 품고 계실 것으로 예상됩니다. 어떤 내용이 발표되었는지 간단하게 확인해보겠습니다.

김포의 서울특별시 편입은 최근 강서구 구청장 선거를 통해 어떤 영향을 끼칠지에 대한 궁금증을 불러일으켰습니다.


김포를 서울특별시로 편입하면, 김포에 거주하는 분들의 표가 크게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수도권 도시들에 대한 불만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왜 김포만 특별한 대우를 받는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선거에서 김포 지역만을 중점으로 보지 않고, 균형 있게 다른 도시와 지역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김포 편입이 선거 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서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오늘의 기사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경기도 김포시 및 다른 서울 생활권 도시들을 서울시에 편입하는 것을 당론으로 결정하고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는 오늘 경기도 김포에서 열린 수도권 신도시 교통대책 마련 간담회에서 "주변 도시들의 생활권, 통학권, 직장과 주거지 간 통근 등을 고려하여, 주민 편의를 중시하며 서울시와 같은 생활권이라고 판단된다면 서울시로의 편입을 당론으로 결정하고 추진하겠다"고 발언했습니다.


이러한 결정이 김포뿐만 아니라 다른 도시들에도 적용될 수 있지만, 실제로 편입이 이루어지려면 복잡한 절차와 도의회, 주민 투표 등의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결정이 즉시 이루어질 것은 아니지만, 향후 정치적 논의와 절차를 통해 결정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김포의 서울 편입은 큰 그림에서 두 지방 자치 단체 모두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것입니다. 김포와 서울은 생활 영역을 공유하므로 행정 영역을 효율적으로 정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김병수 경기 김포시장)


"김포의 서울 편입은 김포시에서 선행하여 논의한 사안입니다. 곧 서울시장과 만나볼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세훈 서울시장)

김포시가 서울의 26번째 자치구가 될 가능성은 어떤가요? 최근 김포시는 경기북도가 경기북부특별자치도(경기북도) 설치를 추진하면서 경기북도가 아닌 서울시로 편입하려는 공식 선언을 했습니다. 김포시의 주장은 지리적으로 서울시와 더 가까워졌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서울시는 아직 공식적인 요청을 받지 않았으며 구체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았습니다.


대부분의 반응은 "이상하다"라는 것이지만, 일부에서는 김포의 제안이 실현 가능성이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서울은 2025년까지 쓰레기 매립지를 확보해야 하는데, 김포는 이미 매립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김포항을 활용하여 오 시장이 "세계도시 서울"로의 꿈을 실현할 수 있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김포, '서울시 소각장 필요 없어... 우리가 해결할 수 있어요'


김포시의 서울 편입 주장이 강화되는 주요 이유 중 하나는 자체 매립지 확보입니다. 현재, 서울시는 쓰레기의 절반 이상을 수도권 폐기물 매립지로 보내는데, 이 수도권 매립지의 수용 능력이 한계에 도달하고 있으며 2025년 이후에는 새로운 매립지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환경부에 따르면, 2020년 기준으로 서울은 하루에 3,687톤의 쓰레기를 생산하며, 이 중 2,475톤은 소각, 1,083톤은 매립, 129톤은 재활용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현재 5개의 광역 자원 회수 시설(쓰레기 소각장)을 운영하고 있지만, 이 시설의 용량은 2,898톤에 불과합니다."

수도권 매립지는 총 4개의 매립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서울시(지분 71.3%)과 환경부(지분 28.7%)의 공동 투자로 인천과 김포 지역에 걸쳐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매립지는 수도권의 2,600만 명이 1년에 약 290만 톤의 가정 및 사업장 폐기물을 처리하기 위해 만들어진 시설로, 1~3번 매립지는 인천에, 4번 매립지는 인천과 김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현재, 서울시는 자체 매립지를 확보하기 위해 지난 해 8월에 마포구 상암동을 새로운 소각장 후보지로 지정했으나, 이로 인해 마포구와 인접한 고양시 지역 주민들과의 강한 반대로 인해 논란이 발생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김포 매립지는 규모는 작더라도 서울시에게 매력적인 대으로 다가올 수 있는 것입니다.

김포의 서울 편입은 오세훈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오 시장은 올 상반기에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를 발표하여 한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겠다는 의지를 표현했습니다. 구체적으로, 180m의 대관람차 '서울링'을 비롯해 수상 곤돌라, 항만 시설, 보행교, 산책로 등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오 시장의 한강 개발 아이디어는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그는 지난 2007년 시장으로 재임하면서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여의도, 뚝섬반포, 난지 등 한강공원을 조성하고 달빛무지개분수, 여의샛강 생태공원과 같은 공공 시설을 건설했습니다. 

당시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에는 총 6,000억원에 가까운 자금이 투입되었지만, 오 시장이 사퇴하면서 사업은 중단되었습니다.

김포시는 오 시장의 목표를 부분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입장을 취하고 있습니다. 김포는 경기도에 위치한 대명항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항구를 개조하여 여객선 정차 시설 등을 마련하기 위한 리모델링이 필요합니다. 반면, 서울항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더 복잡한 절차와 기본 계획 수립, 타당성 조사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김포는 2021년에 해양수산부가 주최한 '2021 어촌뉴딜 300공모 사업'에서 최종 대상지로 선정되었으며, 이를 토대로 수산물을 거래하는 일반적인 어시장 역할을 넘어서 '문화복합 어항'으로 활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김포 '서울로 편입 원해'…경기도 승인 필요"

김포시의 서울 편입 주장은 경기도가 경기 북·남부 분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나온 주장입니다. 김포시는 경기도 분리가 확정되면 '서울로의 편입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포시는 다른 경기도 지역과는 거리가 있더라도 서울과 인접하며 생활권을 공유하기 때문에 서울 편입이 주민들에게 더 나은 방향일 것이라 주장했습니다.


또한, 김포시는 일부 지역이 서울에 흡수된 역사를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김포공항은 처음 개항했을 때 경기도 김포군 양서면에 위치했지만, 1963년에 양서면이 서울시로 편입되면서 현재는 강서구에 위치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김포의 서울 편입은 경기도가 김포시를 경기북부에 편입할 계획을 세우고 그 후에 진행될 수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국회에 제출된 특별법 세 가지 안(김민철·최춘식·김성원 안)은 모두 '김포시를 포함한 11개 시·군'을 경기북부특별자치도로 구획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경기도 주민투표 건의서에는 김포를 제외한 10개 시·군이 경기북도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관련 법에 따르면 행정구역 개편은 지방 의회의 승인이나 주민 투표를 통과해야 합니다. 만약 지방 의회에서 반대 의견이 나오면 법률 제정 등의 다음 단계로 진행할 수 없습니다. 사실상 김포가 서울 편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려면 경기도 의회나 경기도 주민의 찬성이 필요합니다.

서울과 출퇴근이 공유되는 지역은 원칙적으로 서울시로 편입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하남, 용인, 성남, 의정부, 남양주, 고양시, 시흥시, 과천시, 광명시 등 경기도 내의 다수 도시가 서울과 출퇴근이 많이 이루어지는 지역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도시들을 모두 서울시로 편입할 것인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김포시는 주민들의 의견을 중요시하며, 공식적으로 서울시로의 편입을 결정하려면 특별법을 통한 행정구역 개편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특별법을 변경하려면 국회의 승인이 필요하지만, 현재는 민주당이 의석수가 더 많기 때문에 국회 승인을 얻으려면 다음 해 총선에서 국민의힘을 지지하는 경우에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김포시의 서울 편입 당론 추진은 내년 총선을 전망하고 있는 경기도 선거 전략의 한 부분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다른 경기도 지역에서도 서울 편입을 원하는 요구가 있을 경우, 국민의힘이 해당 지역을 지원할 것인지는 현재 미지수입니다. 실제로 이러한 편입이 이루어지려면 복잡한 절차와 지역 의회 및 주민 투표를 거쳐야 합니다. 

이러한 결정이 실현 가능한지 여부는 미래의 정치적 논의와 절차에 달려있습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김포시장과 논의를 진행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보아 이러한 논의는 현재 진행 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민주당의 김포 서울 편입에 대한 입장은 다소 부정적입니다. 민주당은 김포시의 서울 편입을 굉장히 뜬금없다고 비판하고 있습니다.

민주당 대변인인 강선우는 국회에서 고위전략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이러한 행정구역 개편은 굉장히 신중하게 검토할 사항"이라고 지적하며, 김동연 경기도지사도 이것이 진지하게 고려할 가치가 있는 사안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다수당인 민주당은 김포의 서울 편입에 반대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으며, 국민의힘은 찬성하는 입장입니다. 그러나 특별법을 제정하려면 국회의 승인이 필요하고, 여야 간의 구도와 유권자의 선택 등에 따라 결정될 것입니다.

경기도민들의 움직임은 현재로서는 확실하게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이슈는 향후 정치적 논의와 투표 결과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