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conomy

국민연금 납부액조회 추납제도 예상수령액 나이 조건 조기수령

반응형

국민연금 납부액조회 추납제도 예상수령액 나이 조건 조기수령

국민연금은 국민의 은퇴에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공적연금이다. 작년 기준으로 월 100만원의 연금을 받는 수혜자가 40만 명이 넘는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습니다. 퇴직금을 준비하는 데 큰 도움이 되며, 가장 많이 받은 사람은 240만원, 부부는 총 435만원을 받았다고 한다.

그런데 지금은 국민연금이 거의 소진됐다고 후배들에게 들으니, 늙어서는 못 받을 것 같다. 세금 같은 느낌인데 정말 받을 수 있을까요? 저도 고민이 있습니다. 30~20대에게 국민연금은 정말 세금일 뿐이고 노후준비에 도움이 되지 않는 세금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국민이 부담하는 보험금이 잘 투자되고 이전되어야만 연금을 제공할 수 있다. 다행히 국민연금의 운용률은 3년 연속 10%대를 기록하고 있다. 1988년 출시 이후 누적수익률이 6.76%이니 20대가 이렇게 돈 많이 벌면 연금만 주면 충분할 것 같다.

사실 국민연금에는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노령연금, 장애연금, 유족연금, 반환일시금/사망일시금이 있습니다. 국민연금이라고 하면 보통 연금을 말합니다. 즉 연금 = 국민연금이다. 기초연금이라는 말이 있는데 이것은 국민연금이 아니라, 보건복지부가 고령층을 돕기 위해 마련한 제도이기 때문에 다르다.

출처

오늘은 국민연금 수령 가능 연령, 예상금액, 조건, 추가납부금 및 납부기한, 취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천천히 하시고, 국민연금 받을 수 있는지 생각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우선 국민연금 얼마를 받을지 궁금하신 친구들은 아래 페이지를 통해 빠르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국민연금에 가입하거나 휴대폰으로 본인인증을 해야 합니다.

 

1. 국민연금공단 → 자주찾는 민원서비스 →내연금 알아보기 → 조회
2. 예상연금액 조회

출처

예상연금액을 보면 100만원이 조금 넘는 연금을 받을 수 있고, 연금 개시일은 2046년부터다. 큰 금액은 아니지만 나중에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개인연금 적금으로 월 150만원만 벌 수 있다면 여유롭게 은퇴 계획을 세울 수도 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이 글을 읽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마 30~40대일 것입니다. 1970년생이시더라도 50대이시니 이 글을 읽으실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 1980년대 이하의 나와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제 생각에는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는 나이는 65세입니다.

  • 1952년 이전 출생 : 60세부터 연금 개시
  • 1953년 ~ 56년 출생 : 61세부터 연금 개시
  • 1957년 ~ 60년 출생 : 62세부터 연금 개시
  • 1961년 ~ 64년 출생 : 63세부터 연금 개시
  • 1965년 ~ 68년 출생 : 64세부터 연금 개시
  • 1969년 이후 출생 : 65세부터 연금 개시

의학의 발달로 평균수명이 점점 길어지고 있고, 근로연령이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시작기준은 4년마다 1년씩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연금개혁이라는 화두가 다시 떠올랐다. 이제 1980년대에 태어난 사람들이 65세가 되기 시작한다고 하는데, 당신은 결코 모릅니다. 1973년부터 66세의 나이가 바뀌었습니다. 또는 1977년에서 67세로 변경한 경우 연령이 다를 수 있습니다. 아마도 이 연금 개혁을 제안하는 사람들은 정치적으로 자신의 삶을 위험에 빠뜨리게 될 것입니다.

국민연금 조기수령

출처

국민연금에 가입하는 것은 수입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큰 문제는 아니지만, 퇴직부터 연금 수령까지의 시간이 큰 문제입니다. 이것은 은퇴한 후 연금을 받기 시작하기 전에 최소한 10년에서 15년 동안 소득 없이 생활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때 본인이 아프거나 가족이 아프면 문제가 더 악화됩니다. 생계를 꾸리기가 더 어려워지고 빈곤에 빠지기 쉽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정부는 소득이 없거나 생계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연금 개시일을 최대 5년까지 앞당길 수 있는 조기 퇴직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다만, 당초 만 65세에 국민연금을 받을 예정이었으나 5년 앞당기고자 하는 경우 5년간 기대되는 급여를 감안해 일정 비율만큼 급여액을 감액한다. 연금 서비스의 관점에서 보면 5년 전에 납입해야 하기 때문에 할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급여를 받기 시작하면 해당 금액만 계속 받을 수 있습니다. 원래 100만원을 받은 사람이 5년 전에 받았다면 70만원만 받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은 신중히 고려해야 합니다.

국민연금 연기연금

한편, 받을 시기가 되면 꼭 받을 필요가 없어도 생활에 문제가 없고, 받기 기한을 연기할 수 있다. 지연 시간에 따라 금액이 증가합니다. 5년 연기하면 36%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다. 이것을 연기연금제도라고 합니다.

1개월 지연될 때마다 0.6%를 추가로 지불하고 5년 지연될 때마다 연금 금액에 0.6%를 추가 * 60개월 = 36%. 65세가 되면 1인당 100만원씩, 5년 더 미루면 136만원씩 받는다.

유예 연금 후 연금을 다시 받고자 하는 경우 연금 환급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연기된 연금은 최대 5년 동안 연기될 수 있으며, 그 이후에는 연금이 자동으로 시작됩니다.

국민연금 수령방법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는 나이가 되면 국민연금공단에 신청하여 지급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증, 가족관계증명서, 납부할 은행계좌를 지참하고 본사에 방문하거나 온라인, 우편, 팩스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연금 수급 자격이 시작된 해로부터 5년 이내에 인수 또는 연장을 신청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권리를 잃을 수 있습니다. 거의 40년 동안 연금을 청구하지 않았기 때문에 급여를 받지 못한다는 것이 조금 이상하지만 어쨌든 조심해야 합니다.

* 국민연금 = 노령연금입니다. 기초노령연금과는 다른 제도입니다.

국민연금 추가납입 제도

국민연금은 2022년부터 60세 이상 65세 미만으로 가입한 지 10년 이상 된 사람이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소득은 생애주기 동안 완벽하지 않습니다. 사업 중단이나 실업으로 인한 소득 부족 또는 사업상의 어려움으로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부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어려운 시기에 국민연금을 지급하지 못할 수도 있고, 나중에 국민연금을 활성화해야 할 때일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민연금을 납부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임의가입 및 추가 납부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제도를 통해 가입기간 10년에 도달하지 못한 사람도 최소 가입기간에 도달한 후부터 연금을 받을 수 있다.

지금까지 국민연금 노령연금 예상 수령 연령, 수령 연령, 수령 조건, 조기 퇴직 신청 방법, 추가 수수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국민연금은 노후준비의 가장 큰 수단입니다. 40대 이상은 국민연금을 밀리지 않고 납입하시는게 좋습니다. 혹시 횟수를 못 채우셨다면 추납 납부를 통해 가입 기간을 충당하시기 바랍니다.